소식Participation

보도자료 press release

멸실 위기에서 다시 태어난 성보(聖寶)를 만나다

불교중앙박물관 | 2024.03.27 19:00 | 조회 90

멸실 위기에서 다시 태어난 성보(聖寶)를 만나다

불교중앙박물관, 기획전 <수보회향(修補廻向), 다시 태어난 성보> 개최

 

1. 불교중앙박물관(관장 서봉스님, 이하 박물관)문화유산 다량소장처 보존관리 지원사업 시행 10년 차를 기념하여 기획전 <수보회향(修補廻向), 다시 태어난 성보>(이하 기획전)202444()부터 630()까지 박물관 제1·2전시실에서 개최합니다.

 

2. 박물관은 문화재청(청장 최응천)과 함께 2014년부터 전국 사찰 성보박물관의 안정적인 운영 환경 조성과 문화유산 보존관리를 지원하는 문화유산 다량소장처 보존관리 지원사업(이하 사업)을 시행해 왔습니다. 특히, 성보박물관 실태조사를 통해 보존 상태 관리가 시급한 비지정 문화유산의 수보(修補; 보존처리)를 시행함으로써 성보의 가치를 회복하고 후대에 온전하게 물려줄 수 있도록 지원한 점은 매우 의미 있게 평가받고 있습니다.

 

3. 기획전에서는 사업을 통해 수보되어 멸실 위기에서 다시 태어난 성보(聖寶)를 선보입니다. 수보를 마친 모든 성보가 국가·시도 지정 문화유산(국보, 보물, 유형문화유산 등)이 아닌 비지정 문화유산이라는 점도 특별한 의미를 더합니다. 비지정 문화유산은 지정 문화유산보다 상대적으로 관리의 사각지대에 놓여 훼손을 입는 경우가 많은데, 사업을 통해 이러한 성보를 발굴하고 조성 당시의 모습을 되찾도록 수보를 지원하였기 때문입니다.

 

4. 가치의 재발견’, 진면목(眞面目)으로의 회복’, 진단하고 예방하다라는 3개의 주제 아래 엄선된 성보 3547점을 기획전에서 선보이며, 성보의 수보에서 회향까지 이르는 과정을 담은 설명글과 영상도 함께 구성하였습니다. 기획전을 통해 사부대중이 되살아난 성보를 친견하며 생겨나는 환희심은 물론, 수보의 과정을 떠올리며 문화유산을 온전히 보존해야 한다는 인식 또한 함께 가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5. 한편, 기획전 개막식은 202443() 오후 2시에 한국불교역사문화기념관 1층 로비에서 진행될 예정입니다. 개막식에서는 그간의 활동을 치하하고 사업의 시행 10년을 기념하고자 대한불교조계종 총무원장 진우스님께서 4(최성은 덕성여자대학교 명예교수, 정광용 한국전통문화대학교 교수, 박지선 전 용인대학교 교수, 손영문 문화재청 전문위원)에게 공로패를, 문화재청 유형문화재과에는 감사패를 수여합니다.

 

6. 기획전은 2024년도 복권위원회 복권기금의 지원을 받아 진행되었습니다.

 

* 붙임 : 2024 불교중앙박물관 기획전 <수보회향(修補廻向) 다시 태어난 성보> 전시 개요 1. .

 

대한불교조계종 불교중앙박물관 주임 김동욱(E-mail: dwkim@buddhism.or.kr)

Tel : 02-2011-1968 Cell : 010-3351-5835 홈페이지 : museum.buddhism.or.kr

2024327일 배포

총 페이지 : 6P

* 대한불교조계종 제공.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합니다.

twitter facebook